고창의 방장산에는 패러글라이딩 활주로가 있어 패러글라이딩을 즐길 수 있고, 산악자전거 코스가 초급부터 고급코스까지 갖춰져 있습니다. 5월말 요즘은 등산로에 산딸기가 즐비하게 널려있어 등산길에 즐거움을 하나 더 얻을 수 있습니다.
높이는 734 m, 벽오봉이라고도 부르는 방문산(640m)과 능선이 연결되어 있다.
《고려사악지》에 실린 다섯 편의 백제가요 중 방등산곡(方登山曲)이 전하는데, 도적떼에게 잡힌 여인이, 남편이 자기를 구하러 오지 않아 애통하다는 내용이다. 산이 신령스럽고 산세가 깊어 옛날에는 도적떼가 많았다고 한다. 방등산이라고 불렀다가 근래에 들어 산이 넓고 커서 백성을 감싸준다는 뜻으로 방장산이라 고쳐서 부르게 되었다고 전한다.
가 아름답고 경사가 가파른 협곡이다. 별로 높지는 않지만 봉우리가 많고 경사가 심하므로 산행할 때 주의해야 한다.
전라북도와 전라남도를 가르는 고개인 장성갈재에서 시작하여 497m봉에 오른 뒤 안부로 내려와서 능선을 따라 정상에 닿는다. 정상에서 내리막길을 내려가면 고창고개에 이르는데, 여기서 북쪽은 용추폭포로 가는 길이고 남쪽은 장성군 북이면 청운리로 가는 길이다. 방문산을 들러 하산한다면 고창고개에서 왼쪽으로 돌아서 편백나무 숲을 지나면 된다.
고창산악자전거공원은 총연장 14.7㎞에 초급과 중급, 상급으로 나뉜 코스가 각각 있으며, 중급코스 중에는 100% 싱글트랙으로만 이뤄진 코스도 있습니다. 정상에서 내려오기가 부담스러운 초급자를 위한 업힐 코스 1.6㎞도 준비되어 있는데, 크로스컨트리 자전거는 물론 올마운틴 자전거라도 충분히 오를 수 있을 정도의 경사도라고 합니다.
산악자전거 커플이 패러글라이딩 정상에서 휴식을 취하고 다시 내려가는 길인데 산에서 시원하게 내려가네요. 부럽습니다.
난이도 초급 – 부드러운 경사도와 낮은 점프대로 이루어진 기초적인 코스
난이도 중급 – 편차가 큰 경사도와 기술적인 기물 및 자연지형으로 이루어진 코스
난이도 중/상급 – 거친 지형과 좁은 노폭으로 이루어진 기술을 요하는 상급 코스
난이도 상급 – 다수의 낙차 큰 드랍대와 점프대가 있는 최고 난이도의 코스
해발 670m의 방장산 패러글라이딩 활공장의 면적은 약 2,000㎡이다. 방장산자연휴양림에서 활공장과 연결되는 진입로는 약 2.5㎞이다.
고창은 복분자로 유명한 지역인데 그래서인지 산딸기도 많이 분포하고 있는 듯 합니다.
등산길이 심심하지 않고 시끔시끔한 딸기가 기운 빠지지 않바게 해주는 자연식이었습니다.
숲체원을 운영하고 있어서 아침 체조를 하고 계시는 많은 분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숲을 가까이 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패러글라이딩 활공장으로 언덕 위에 나무 쉼터
▣ 계약 Chapter 2. 요청 Requirement 계약에 관련된 사항을 요청할 때에는 상대방에게 이익이 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