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과 같이 무한 경쟁인 시대에서는 다른 사람과 차별화되는 무언가가 있어야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나만의 독보적인 브랜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말로 재해석될 수 있습니다. 개인브랜드를 만드는 것은 그리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현재 주어진 상황에서 ‘Success 전략’을 통해 나를 조금씩업그레이드 시킨다면 자신만의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먼저 나를 나타낼 수 있는 말이나 하고 싶은 말을 모두 적은 다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문장부터 순서를 정한다. 이 중에서 상대방에게 하나의 메세지만 전달할 수 있는 상황이라 가정하고 문장을 선택한다. 이렇게 정해진 메세지가 나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말이자 내가 가장하고 싶었던 말이다. 그리고 그 메세지를 깔끔하게 다시 한 번 정리하고 소리 내어 읽어본다. 짧은 문장으로도 가슴이 설렌다면 꽤 성공적으로 Success 전략을 시작한 것이다. 이 문장을 자신의 메일이나 명함 아래에 함께 넣거나 본인을 표현할 수 있는 곳에 써 놓는다. 이는 상대방에게 나에 대한 이미지와 비전을 자연스레 전달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특별한 경험이나 독특한 향기, 충격적인 사건은 오래 기억되는 것처럼 개인브랜드에도 오래 기억될 수 있는 독특함이 필요하다. 이는 특별히 어렵거나 무엇을 잘해야 하는 것이 아니며 이상한 행동을 해야 되는 것은 아니지만, 의도적으로 꾸며낼 수는 있다. 예를 들어 스카프를 항상 목에 두르거나,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일정한 스타일의 액세서리를 착용하거나, 만날 때마다 메모지에 좋은 글귀를 적어 선물하는 등의 다양한 방법이 있다. 하지만 이때 기억해야 할 것은 긍정적인 독특함으로 자신을 표현해야 한다는 점이다. 상대방이 부담스러워 하는 독특함은 오히려 역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인터넷상에서 이른바 ‘파워 블로거’라 불리는 사람들의 블로그를 살펴보면 여러 가지를 보여주기 보다는 하나의 콘텐츠를 자세하게 정리해 놓았다. 최근 유행하는 것이나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는 것일지라도 구체적으고 전문적이다. 이처럼 하나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구성해야 자신만의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내가 무엇에 집중할지가 선택되면 나머지는 과감하게 버려야 목적 달성이 더 쉬워진다. ‘뭐 하면 누구’라고 바로 연상될 정도로 핵심 콘텐츠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사람들이 유명브랜드를 찾는 이유 중에는 그 브랜드에 대한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 직접 확인하지 않아도 브랜드네임만으로 신뢰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개인브랜드가 힘을 갖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의 믿음이 반드시 필요하다. 약속 잘 지키기, 상대방 말에 귀 기울이기, 말과 행동에 책임지기 등 아주 기본적인 것에서부터 신뢰감은 형성된다. 이러한 사소한 행동을 통해 상대방이 ‘아, 저 사람에게 일을 맡겨도 잘해낼 것 같다’ ‘함께 일해도 좋겠다’라는 인상을 주게 된다면, 나의 숨은 능력을 발휘할 기회가 찾아올지도 모른다.
누구나 아마추어가 아닌 프로를 필요로 하고, 프로가 되길 원한다. 특정 분야의 전문기술과 전문지식을 갖추고 그것을 사람들에게 이해시키는 의사소통 능력까지 갖춰야 진정한 프로가 될 수 있다. 즉,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겸비한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컴퓨터 전문가가 고객 요청에 의해 고장 난 컴퓨터를 수리했다고 하자. 문제 해결을 완벽하게 하는 것은 물론, 이 전문가는 고객에게 컴퓨터 고장 원인과 어떤 방법으로 수리됐는가에 대한 부분까지 친절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눈에 보이는 것만 해결했다고 하여 업무가 끝난 것은 아니다. 상대방의 마음마저 감동하게 할 줄 알아야 진정한 프로가 되는 것이며, 사람들이 나를 찾게 되는 것이다.
사람들이 이 사람이 어떻게 하여 성공했는지, 중간에 어려움은 없었는지, 이를 극복하기 위해 무엇을 했는지, 그래서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는 무엇인지 등 개인적인 이야기를 궁금해 한다. 내가 지금까지 겪었던 부분을 상대방에게 이야기하는 것도 개인브랜드를 만드는 방법 중 하나다. 하지만 이야기는 어떻게 전달하느냐에 따라 받아들이는 입장에서 감정의 정도가 달라진다. 목소리 톤이나 어조 등에 신경 써 이야기해야 감정의 정도가 달라진다. 목소리 톤이나 어조 등에 신경 써 이야기해야 하는 것은 물론, 경험했던 것 중 감동적이었거나 반전이 있었던 부분을 강하게 전달한다. 쉽고 재미있는 단어를 사용해 상대방의 관심을 집중 시키는 것이 좋다. 진심이 담긴 이야기는 상대방에 감동을 전달할 수 있으며 개인브랜드에 생명력을 갖게 해준다.
SNS를 통해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고 관계를 형성한다. 이는 자신을 많은 사람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개인브랜드를 만들어 가는 데 꼭 필요한 부분이다. 만약 SNS 내에서 영향력이 커지면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자연스레 가까워질 수 있는 계기도 생길 수 있다. 하지만 온라인 특성상 상대방의 얼굴이나 신분을 제대로 확인할 수 없다고 하여 무례한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또한 일방적인 건이 아닌 쌍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이 SNS를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이며 인적 네트워크를 확장해 가는 방법이다.
콘다오 Con Dao. 호치민에서 남쪽으로 2~3시간을 버스를 타고 달려가면 Baria-VungTau 도시를 만날 수 있습니다. 바리아-붕따우에서…
‘아차!’ 순간 발생하는 어린이 사고 아이들의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방학. 추운 날씨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뛰어노는 아이들은…
작업 전 안전미팅(TBM)은 현장에서 소규모로 단시간에 진행하는 회의로 안전 확보를 위한 세부 작업방법 등을 논의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