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압식 소화기란, 약제 분사를 위해 소화기에 별도의 압축 가스 봄베가 장착된 형태를 말한다.
보통 분말 소화기에 사용된다. 압축 가스 봄베는 보통의 소형 소화기인 경우, 내부에 장착된다. 이 방식의 소화기를 작동시키기 위해 손잡이를 움켜쥐면 벨브에 연결된 핀이 용기의 밀봉을 파괴하면 용기에 저장되있던 고압 기체가 약제를 밀어내 분사하는 방식이다.
가압식 소화기의 단점은 한번 방출을 시작하면 멈출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압력 게이지가 없기 때문에 상시 점검이 불가능하다.
축압식 소화기란, 가압식과는 반대로 약제와 질소 같은 고압가스가 같이 충전된 형태로써, 구조가 단순하다. 소화기 내부에 호싀와 연결된 사이펀 관이 하나 있고, 바닥에 약제가 가라앉아 있고 그 위로는 고압 가스가 차있을 뿐이다.
원리는 벨브를 열면 가스의 압력이 바닥의 분말을 사이펀 관으로 밀어내 분사하는 것이다.
축압식 소화기는 소화기의 목에 압력 게이지가 달려 있어 가압식 소화기와 쉽게 구별할 수 있다.
말 그대로 던져서 진압시키는 소화기. 소화탄이라고도 불린다. 유리같은 파손하기 쉬운 재질에 물이나 소화약제를 가득 담아 화재현장에 던져서 불을 끄는 물건이다.
이 소화기는 화재가 났을때 당황하여 안전핀을 뽑는 것을 잊어먹고 불을 끄려고 하여 그냥 화재 현장에 소화기를 던져버리는 상황이 많아 개발된 물건으로, 사용법이 쉽기 때문에 어린이들이 사용하기 쉽다.
푸꾸옥, 베트남의 제주도 한글로 표현하다보니 푸꾸옥이라 사용하는데, 사실 대화를 들어보면 '푸꿕'이라고 들립니다 가족단위로 여행을 가신다면 많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