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락은 사람이 높은 곳에서 떨어져 자유 낙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치에너지의 결과입니다.
매년 발생되는 중대재해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사고 유형이기도 합니다.
추락은 고소작업과 관계가 있고, 고소작업의 기준은 사업장 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8m 이상 또는 2m 이상을 고소작업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고소작업을 할 때에 추락사고가 발생하고 그 결과로 추락한 재해자는 사망에 이르는데,
그 충격량이 얼마나 될까요?
▶ 떨어질 경우 떨어진 높이에 따른 경과시간은 떨어진 높이의 제곱근에 비례
▶ 떨어질 때의 속력은 경과시간에 비례하여 증가하게 되므로 떨어질 때의 속력은 증가하며 떨어짐
▶ 추락에 의해 받은 충격력은 떨어진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여 증가하므로 5m 정도 높이에서 떨어질 경우 자기 체중의 약 10배 충격력
충격량(I=impulse) : 물체가 받은 충격의 정도를 나타내는 물리량으로 크기와 방향을 가지며, 물체에 작용하는 힘과 힘이 작용하는 시간의 곱
충격력 : 물체에 충격이 가해지는 동안의 평균적인 힘
▶ 떨어진 높이에 따른 속도와 충격력
상기 속도 및 충격량 계산은 순수 이론값으로 81.7kg(180파운드)의 근로자를 기준으로 했으며, 충격력은 미국 산업교육원에서 발표한 충격시간에 대한 실험값을 가지고 계산된 것으로 안전보건공단의 자료를 인용함.
▶ 안전모 미착용 근로자가가 체중72kg 로 높이 3m의 말비계에서 떨어져 머리가 바닥에 닿을 경우 충격력은??
장미란 교수님이 기록한 세계신기록 187kg
추락의 충격량 계산값과 그 충격의 크기를 비교해보세요
감사합니다
※위 계산과 도표 등은 안전보건공단 자료를 사용하였습니다.
콘다오 Con Dao. 호치민에서 남쪽으로 2~3시간을 버스를 타고 달려가면 Baria-VungTau 도시를 만날 수 있습니다. 바리아-붕따우에서…
‘아차!’ 순간 발생하는 어린이 사고 아이들의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방학. 추운 날씨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뛰어노는 아이들은…
작업 전 안전미팅(TBM)은 현장에서 소규모로 단시간에 진행하는 회의로 안전 확보를 위한 세부 작업방법 등을 논의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