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ing

제주 청굴물

청굴물

청굴물이 위치한 동네 이름은 청수동인데, 청수동의 원래 지명은 청굴동이다. 

청굴물은 용압대지 하부에서 지하수(용천수)가 솟아나는 곳이다.

용암대지의 하부에는 물이 잘 스며들지 않는 점토층이 분포하고 있어 지표에 내린 빗물이 지하로 스며들지 못하고 해안선 부근에서 솟아나게 된다. 김녕 해안에는 여러 곳의 용천수가 있지만 청굴물은 그 중에 차갑기로 소문나 여름철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이 물로 병을 치료하기 위해 2-3일씩 묵어가곤 했다.

.

.

제주도 김녕마을에 가면 용천수가 있습니다.

용천수가 나오는 곳은 많은데 그 중 가장 양이 많은 곳에 담장을 쌓아서 노천탕으로 사용하였습니다.

이곳이 원래 동네가 청굴동으로 불리었는데, 그래서 이름이 청굴물이라고 합니다.

청굴물이 유명하니까, 굳이 이름을 바꾸지 않았어도 됐을텐데 나름의 이유가 있겠죠?

.

.
청굴물은 너무 깨끗해서 좋았는데, 누군가의 Cass캔이 물 속에 가라앉져 있어서 마음도 가라앉네요.

깊은물 쪽이라 들어가서 뺄 수 없었습니다.

진짜 민물인가 싶어 쬐끔 입에 갖다대어 봤는데, 맞습니다.

여름에 물놀이하시고 이곳에서 잠시 들어갔다 나와도 좋겠습니다.

.

그 옛날에는 해녀분들께서 일을 마치고 돌아오시면 이곳에서 잠시 몸을 담갔다 들어가시지 않았을까 싶네요.

두개로 나눠놓은 이유는 하나는 남탕!, 다른 하나는 여탕!

.

청굴물은 언제나 볼 수 있는 곳이 아닙니다.

관광을 왔기 때문에 물때 시간을 맞추기 힘들 수도 있겠지만, 청굴물의 물맛을 보려면 간조에 맞춰 오셔야 합니다.

.

혹시나 만조에 오시면 푸른 제주바다만 보여요.

이 지역의 어장은 수산업법에 의하여 김녕어촌계에서 어업면허를 받아 관리하고 있는 마을어장 입니다.

함부로 들어가 소라, 전복 등 수산물을 채취할 시에는 관계법령에 의거 처벌 될 수 있답니다.

이상 김녕어촌계장이었습니다.

.

.

마을은 조용하고 바람만 지나가는데, 돌담은 그 바람에 쓰러지지도 않네요.

돌담구경, 동네구경에 ‘길없음’ 표지를 보면서도 잠시 막다른 골목에 들어갔다 나옵니다.

.

김녕마을 봉지동은 깨끗하고 조용하고 운치있고 제주스러움이 가득한 마을이었습니다.

우리 같은 관광객이 문제만 일으키지 않으면 되는 곳이었습니다.

.

.

김녕마을 봉지동에는 또하나 볼거리가 있습니다.

바닷길을 걸어갈 수 있어요.

.

간조 (썰물)에 맞춰가서 간조에만 나타나는 바닷길을 따라 끝까지 걸어 갈 수 있었습니다.

바닷길을 따라 끝까지 가면 뭔가가 딱! 나타나리라 싶었으나 바다 한가운데였습니다.

바다에서 육지를 바라 볼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

깨끗한 제주바다 속으로 걸어들어 갈 수 있는 곳, 물때를 확인하세요.

.

멀리 김녕해수욕장 풍력발전소가 보이네요.

마을 길가에는 꽃이 피어있는데, 이쁜 봄꽃 옆으로 선인장이 잘자라고 있습니다.

또다른 열대식물에는 열매같은 감자같은 꽃을 피웠습니다.

.

우리나라에 제주도가 있어 너무 좋습니다.

자주는 오지 못하더라도 이곳에 오면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

이름도 참 잘지은 것 같아요.

제주도. 

kassy

Recent Posts

[20년만의] 마카오 – 주하이 여행

마카오는 특별행정구역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지금은 중국과 비자 면제가 되어 있지만, 사실 얼마전까지만 해도 중국에 입국하려면…

11시간 ago

외국인 근로자의 우울증

보통 외국인 근로자, 외국인 노동자라고 하면 한국 사람들이 기피하는 3D산업에만 종사하는 외국인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외국인…

12시간 ago

배관설계 계획 수립

▣ 개요 및 적용 범위 1) 개요 각 역무 수행 주체와 적용 범위, 설계 추진방향…

12시간 ago

[20년만의] 마카오 호텔, 건축물

마카오도 중국의 일부이니, 이 글에서는 중국으로 표현하겠습니다. 20대초 중국 마카오와 베이징, 댜렌을 다녀오면서 중국에 대한…

1일 ago

[20년만의] 마카오 사람구경

배낭 하나 메고 여행을 다닐때, 호주 멜번에서 항공권을 구입하고, 필리핀 마닐라에서 중국 베이징을 가는 길에…

2일 ago

푸꾸옥 야시장

아시아는 야시장! 저녁에는 야시장에 들려 그곳의 특산물, 사람, 문화 등등 눈으로 보고 입으로 맛 볼…

3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