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10. 11좌 북한산(서울)

♦ 삼각산

삼각산(三角山, 명승 제10호로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북한동 산1-1번지, 서울시 강북구 우이동 산68-1번지

삼각산은 서울시 강북구와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북한산 산군에 속하는 산봉우리의 일부로서,

백운대 836.5m, 인수봉 810.5m, 만경대 799.5m 등 북한산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산봉이다.

삼각산은 주봉인 백운대를 중심으로 북쪽에 인수봉, 남쪽에 만경대의 3봉이 삼각형의 형태로 위치하고 있어 삼각산이라 불러졌다고 한다.

삼각산은 강원도의 백두대간으로부터 갈라져, 서남 방향으로 굽이져 흐르는 한북정맥이 경기도 양주군 남쪽에 도봉산으로 일어선 후 다시 우이령에서 등을 낮추었다가 서울 북방에 이르러 높게 솟구쳐 오른 산이다.  삼각산은 중생대 쥐라기에 관인한 대보화강암류(흑운모화강암 또는 화강섬록암)로 구성되어 있으며, 형상을 달리한 화강암 돔을 이루고 있다. 이 산은 화강암의 거대한 바위로 이루어진 산봉의 모습이 서로 어우러져 수려한 자연경관을 보여준다. 돔으 형성하는 산 사면의 경사는 대체로 70도 이상에 달하고 있다.

삼각산은 다양한 등반코스가 있어, 암벽등반을 비롯하여 많은 등산객들이 등반하고 있으며, 백운대의 정상에는 약 500m2의 평탄한 곳이 있어 많은 등산객들이 쉬어가기도 한다. 만경대는 옛 이름이 국망봉이라 불리어졌으며 정상부의 산세는 불규칙하다. 삼각산은 풍수지리로 보아 수도 서울의 조산이며 중산으로 알려져 있다. 삼각산은 백두대간에서 갈라져 나온 한북정맥의 끝 부분에 형성된 산으로서, 조선의 수도로 한양(서울)이 정해질 때, 북악을 주산으로하고 그 뒤로 연결된 삼각산을 조종으로 하여 도읍을 정한 것이다.

가을 북한산

 

♦ 입산시간지정제

건강한 산행문화 조성 및 자연자원보전을 위해 2015년부터 입산시간지정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절기(12월~2월)  –  04:00 ~ 16:00

하절기 (3월~11월)  –  04:00 ~ 17:00

 

♦ 등산로 입구

우이동계곡을 따라 북한산 등산로 입구까지 걸어가야 합니다. 거리는 약 2km 정도 됩니다.

북한산우이역(우이신설 지하철)을 내려서 도선사 방향으로 오시면 많은 분들이 이 거리를 줄이기 위하여 택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에 택시를 이용하여 등산로 입구까지 가는 것도 체력을 아끼기 위해서는 좋아보입니다.  걸어서 오리가 노는 우이동계곡을 따라 올라가는 길도 심심하지 않습니다.

가을 북한산

가을 북한산

가을 북한산
등산로 입구

♦ 인수봉

백제의 시조인 온조왕이 형 비류와 함께 올라 도읍을 정했다고 전해지고 있는 인수봉은 산 전체의 형상이 마치 어린 아이를 업은 듯하다하여 부아산 또는 부아악이라 불렀습니다.

특히 대포알을 바로 세워 놓은 듯한 약 2백여미터의 화강암 봉우리는 전문 산악인들의 암벽 등반 훈련장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가을 북한산

 

가을 북한산
인수봉 뒤에 멀리 도봉산

 

♦ 백운대

북한산의 최고봉으로 높이가 836.5m이고 북쪽의 인수봉, 남쪽의 만경대와 함께 북한산의 주요 봉우리로 과거 삼각산으로도 불렸습니다. 정상으로 향하는 길에 만나는 다양한 절경은 백운대 코스의 최고 백미라 할 수 있습니다. 

가을 북한산

가을 북한산

가을 북한산

♦ 북한산 백운대 태극기 

북한산 정상의 태극기는 열흘리면 헤져서 찢어진다. 원체 바람이 심한 탓에 펄럭이다 못해 찢어지는 것. 그런데도 늘 깨끗한 태극기를 배경으로 BAC도전자들의 인증사진이 올라온다. 여기에는 한 사람의 보이지 않는 노력이 깃들어 있다. 23년간 2,200여회 백운대를 오르며 태극기를 교체한 사람, 택시기사 정왕원(72세)씨다. 

태극기가 백운대에 펄럭이기 시작한 건 1985년부터다. 처음 태극기를 게양한 사람은 ‘백운대 전속 사진사’인 박현우씨였다. 박씨는 이후 산친구 정왕원씨에게 태극기 교체 작업을 물려주었다. 

“서울에서 바람이 제일 센 곳이 백운대예요. 심할 때는 3일 만에 태극기가 해진적도 있어요. 그렇다보니 태극기 값도 적지 않게 나가죠. 찢어진 태극기는 수선할 수 없고 빨아도 소용없어요. 그래서 지금은 태극기 공장과 직거래를 해서 대량으로 구입해요”

“사람들은 정산에 태극기가 항상 있는줄로만 알아요. 태극기가 떨어져 나가면 사람들은 북한산국립공원사무소에 연락을 해요.”

– BAC PEOPLE 23년간 북한산 태극기 사비로 교체한 정왕원 中에서… 

백운대 태극기
정왕원 선생님, 감사합니다

‘오늘’이란

너무 평범한 날인 동시에

과거와 미래를 잇는 

가장 소중한 시간이다.

♦ 북한산국립공원

세계적으로 드문 도심 속의 자연공원 북한산국립공원은 1983년 4월 2일 15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 되었으며, 그 면적은 서울특별시와 경기도에 걸쳐 약  76.922km2로 우이령을 중심으로 남쪽의 북한산 지역과 북쪽의 도봉산 지역으로 구분됩니다.

거대한 화강암으로 이루어진 주요 봉우리 사이로 수십개의 맑고 깨끗한 계곡이 형성되어 산과 물의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며, 1300여 종의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가을 북한산
가을의 북한산
가을 북한산
가을의 북한산

♦ 북한산성

삼국시대 132년(개루왕5) 백제가 도성인 하남 위례성을 지키는 북방의 성으로 처음 축성되었다. 이 지역은 삼국시대 당시 고구려, 백제, 신라가 서로 차지하기 위해 다투던 전략적 요충지였다. 백제는 이성에 핵심 군사력을 배치해 고구려의 남진을 막았으며 4세기 근초고왕이 북진정책을 펼칠 때에는 북벌군의 중심 요새로 삼았다.

∴북한산 백운대에 올라오기 전까지 북한산성이 있는지 몰랐습니다. 삼국시대에 축조했다니 놀랄 뿐입니다.

가을 북한산
백운봉암문
가을 북한산
북한산성

♦ 산불예방

  • 등산을 할 때에는 성냥이나 라이터 등 화기물을 소지하지 맙시다.
  • 야영 등 야외에서 취사할 때에는 지정된 장소에서 하시고 취사가 끝난 후에는 주변 불씨 단속을 철저히 합시다.
  • 입산통제구역에는 출입하지 말고 불씨가 남아 있는 담뱃불을 절대 버리지 맙시다.
  • 산림과 인접된 곳에서는 논밭 두렁 태우기, 쓰레기소각 등 화기 취급을 하지 맙시다.
  • 달리는 열차나 자동차에서 창밖으로 담뱃불을 버리지 맙시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