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er

지구에서 가장 강한 생명체

곰벌레 (물곰)지구에서 가장 강한 생명체

안녕하세요~ 오늘 알아볼 것은 ‘곰벌레’ 인데요!

곰벌레는 완보동물문(Tardigrada)에 속하는 생물입니다

곰벌레는 지금으로부터 5억 3000만년 전인 캄브리아기에 출현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몸길이는 0.1mm 정도 된다고 합니다.

곰벌레라는 이름이 붙혀진 까닭은 느리게 걷는 모습이 곰이 천천히 걷는 모습을 연상시켜 그런 이름이 붙혀졌다 합니다

곰벌레는 또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는데요! 바로 ‘물곰’입니다. 물곰이라는 이름이 있는 이유는 곰벌레가 영어로 water bear이기 때문에 이를 한글로 해석하여 물곰이라는 이름이 붙혀지게 되었습니다.

곰벌레는 주로 물속이나 이끼류 표면에 살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극지방의 얼음, 사막, 히말라야의 고봉, 수심 4000m 이상의 심해에서도 발견되는 걸 보면 지구 어디서든 볼수 있다고 하는것이 맞겠네요~

곰벌레가 유명해진 것은 곰벌레의 “생존력” 입니다

– 곰벌레는 절대온도에서 겨우 1도 높은 -272°C에서 생존하고, 30년 동안 영하 20°C에서 냉동되어 있다가 다시 살아난 사례도 있다고 하네요

– 곰벌레는 앞서 설명한 것처럼 거의 절대영도인 -272°C 에서 생존 하는데, 고온 151°C 이상에서도 살아남는데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 곰벌레는 고압에서도 잘 살아남는데요, 무려 6000기압을 견딘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마리아나 해구 바닥에서의 수압 6배 정도라고 합니다!!

진공상태에서도 오랫동안 버틸수 있다고 합니다. 우주 환경에서도 곰벌레가 견딜 수 있을지 확인하려고 2007년 9월 유럽우주기관(ESA)에서 쏜 우주 실험위성 FOTON-M3에는 건조된 곰벌레를 무려 10일 동안 우주의 진공에 노출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당연히 죽을것이라고 생각했던 사람들의 예상과는 달리 모두 살아남고 심지어 번식까지 했다고 합니다.

– 곰벌레는 사람 치사량의 1000배에 해당하는 5000그레이(Gy)의 감마선에 48시간이나 노출되어 있었지만 죽지 않았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곰벌레의 생존력은 아주 높습니다.

하지만 생존력이 좋다고 수명이 긴 것은 아니죠~

곰벌레는 짧으면 2달, 길면 3년 정도까지밖에 못산다고 하네요~

 

캐시

Recent Posts

Policy – THE PURPOSE AND IMPORTANCE OF SETTING POLICY FOR HEALTH AND SAFETY

HEALTH AND SAFETY POLICY (a) Outline the purpose of the three main sections of an…

5일 ago

소음 – 청력 보호구

「산업안전보건법」에서는 1일8시간 작업을 기준으로 85dB 이상의 소음이 발생하면 소음작업으로 정의합니다. 과도한 소음이 발생하는 장소에서 작업을…

5일 ago

Policy – THE KEY ELEMENTS OF A HEALTH AND SAFETY MANAGEMENT SYSTEM

MANAGEMENT SYSTEM Describe the main components of a health and safety management system The main…

6일 ago

손전등는 어디에서 왔을까요?

▣ 손안의 안전한 빛, 손전등  손전등은 전구와 배터리를 이용하여 빛을 밝히는 휴대용 조명기구 입니다. 미국에서는…

6일 ago

업무상 재해 – 공상 처리 & 산재 처리

산업 현장에서 업무상 사고 발생 시 산재 신청을 할 것인지, 공상 처리를 할 것인지는 사업주와…

7일 ago

지적장애 그리고 에티켓

배려할 때 더 아름다워집니다 지적장애 그리고 에티켓 말아톤, 포레스트 검프, 아이엠 샘, 7번방의 선물, 나의…

1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