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괴사고 발생시 행동요령

고양시 백석동 건축공사 현장에서 지하의 암반으로 발파 및 천공 작업을 실시 중에 있었습니다.

발파를 위해서 천공기를 통해 암반으로 구멍을 뚫고 그 안으로 폭약을 넣어 터트리는 방법입니다.

천공기 운전기사님이 오랜기간 일을 해오면서 암반의 벽체가 상태가 실금이 가 있고 암이 떨어져 나오고 뭔가 불안정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평소와 같이 일반적이지 않다고 느꼈답니다.

(직접적으로 설명을 해주셨지만 딱 집어서 어떤 표현은 없었습니다)

갑자기 주변 일꾼들에게 대피하라고 하면 더 문제가 커질듯하여 잠시 쉬고 하자고 다른 작업팀까지 이끌고 지상으로 올라갔습니다.

 

그리고 10분정도 후 암 일부가 무너져 공사현장 밖 도로가 내려앉고 뉴스 속보로 이어졌습니다.

뉴스에는 이 내용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의정부에 살고 계시는 천공기 기사님께서 많은 사람을 살린거죠!! 지금도 천공기 일은 계속하고 계십니다. ^^

붕괴사고 발생시 행동요령
출처: 경향신문

사고를 예방하려면 붕괴 징후를 최대한 빨리 포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사전에 위험 징후를 포착했다면 즉시 구조물 내부 또는 주변에 있는 사람들을 대피시키고 구조물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해야 할 것 입니다.

 

구조물 붕괴 사고가 발생한 경우 즉시 지정된 대피 장소로 이동해야 하고, 2차 붕괴 사고의 우려가 있으므로 붕괴된 자재와 파편 등을 최대한 건드리지 않도록 하면서 대피해야 합니다.

 

소방서, 경찰서, 고용노동부 등 관련 기관에 신고하고 건설 현장 관계자에게 사고 사실을 알려 주변을 통제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하고, 작업자 등이 매몰되어 구조해야 한다면, 섣부리 구조하러 들어가지 말고 응급구조팀이 도착할 때까지 기다린 후 언제, 어디서, 무엇이 붕괴되었는지 사고 상황을 자세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경찰관 및 소방관 등 초등조치 요원의 안내에 따라 질서 있게 이동하며, 어린이, 노약자, 임산부 등이 있을 경우 대피하는 것을 도와 압사사고 등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사고 수습 활동을 하는 인원은 적정 보호장비를 착용하고 안전지역으로 철수한 후에는 건강 상태를 확인, 오염물 세척 등을 실시해야 합니다.

붕괴사고 발생시 행동요령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