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 소 심 (소화기/소화전/심폐소생술)

소 (소화기)     소 (소화전)    심 (심폐소생술)

생명을 지켜주는 소방안전 상식

– 화재 등 위급상황에서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소 소 심

소화기 소화전 심폐소생술
소화기 소화전 심폐소생술
소화기 소화전 심폐소생술

소화기

소화기(消火器, fire extinguisher)는 불을 끄는 데 쓰이는 기구의 한 가지다. 주로 화재가 발생하는 등의 비상 사태에 사용되며, 분사하면 쉽게 불을 끌 수 있는 화학물질이 채워져 있다. 손으로 들고 사용할 수 있으며 조작이 쉬워 화재 초기 단계에 사용한다.

세계 최초의 소화기는 1723년 영국의 화학자 앰브로즈 고드프레이가 발명했다. 하지만 소화성 액체가 들어있는 용기와 도화선이 연결된 화약실로 이루어져 있다는 단점과 휴대성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었으며, 처음 현대에 사용되는 소화기와 비슷한 장비를 개발한 사람은 1818년 영국의 군인 조지 맨비 대령(George William Manby)이었는데, 그의 소화기는 3 갤런짜리 구리 용기에 진주회(탄산칼륨)를 담고 공기를 압축해 넣은 형태였다. 그 소화기에는 아랫부분에는 탄산칼륨이 있었고, 윗부분에는 압력공기가 있었기에 탄산칼슘을 뿌릴수 있었다.

소화기의 종류 : 물 소화기, 이산화탄소 소화기, 분말 소화기, 포말 소화기, 하론 소화기, 투척식 소화기 등

소화전

소화전(消火栓, fire hydrant, fire pump 또는 fireplug)은 소방 활동에 필요한 을 공급하기 위한 시설이다. 소방차량연결하거나 직접 수관에 연결하여 화재를 진압하는데 사용한다. 상수도관과는 제수변을 통해 연결되어 있다

심폐소생술

심폐소생술(心肺蘇生術,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은 심장의 기능이 정지하거나 호흡이 멈추었을 때 사용하는 응급처치이다. 심장마비의 경우 신속히 조치하지 않을시 사망하거나 심각한 뇌손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환자를 발견한 목격자가 신속히 심폐소생술을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각국에서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을 교육하고 있으며, 필요한 행동수칙들을 정리하여 배포하고 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