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을 보호하는 안전장갑

안전장갑 기능

안전장갑

사용자가 민첩하게 손을 움직일 수 있는지, 작업환경에 적당한지, 장갑의 소재와 용도는 무엇인지에 대하여 정확히 파악하고 선택해야 합니다.

마모, 찢어짐, 뚫림 등 손 보호에 필요한 요소를 확인하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필수 보호구입니다.

안전장갑 중요성

안전장갑의 형태 및 소재

엄지손가락 형태별로 구분 할 수 있는 장갑

Straight Thumb – 엄지손가락이 손목에서부터 수직으로 떨어지는 형태로 물건을 죌 때 등 세심한 작업이 요구되는 업종에서 필요한 모양의 장갑

Wing Thumb – 손바닥과 엄지손가락 간에 봉제선이 없어 비교적 유연성이 보장되는 형태

Keystone Thumb – 장갑에 여러 층의 원단을 덧댈 때 통상적으로 엄지손가락 봉제방법을 택하는데, 손바닥부분과 별개로 엄지손가락을 봉제했기 때문에 가장 유연성이 높은 형태이며 주로 가죽장갑에 많이 쓰임

안전장갑 종류

안전장갑 사용 고려사항

• 이음매가 없고 균질한 것일 것

• 사용 시 안전장갑의 사용범위를 확인할 것

• 전기용 안전장갑으로 작업 시 쉽게 파손되지 않도록 외측에 가죽장갑을 착용할 것

• 사용 전 필히 공기테스트를 통하여 점검을 실시할 것

• 고무는 열, 빛 등에 의해 쉽게 노화되므로 열이나 직사광선을 피하여 보관할 것

• 6개월마다 1회씩 규정된 방법으로 절연성능을 점검하고 그 결과를 기록할 것

안전장갑 중요성

안전장갑의 소재

합성섬유 네오프란(Neoprene)

   – 듀퐁 사가 개발한 합성고무로 니트릴 고무보다 화학약품에 강한 편이다. 내유성, 내마모성, 난연성까지 갖춘 소재로 최근에는 아이패드 커버로 많이 나와있다.

합성섬유 니트릴(Nitrile)

   – 내마모성이 강한 소재이다. 보통 니트릴폼코팅 형태로 얇고 견고한 코팅을 자랑한다. 코팅이 얇게 입혀져 있어 정밀작업이 가능하다. 정밀제품 조립이나 정비, 배관, 물류 작업 등 용도가 다양하다.

천연섬유 면

   –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면장갑소재이며 통기성이 좋고 마모성도 강하다. 산업용 장갑에서는 대부분 라이닝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천연섬유 케블라(Kevlar)

   – 케블라는 아라디미드섬유의 대표격이며 케블라 장급은 기능상 절단작업 시 주로 사용된다.

안전장갑 중요성

절연장갑의 사용

활선작업 및 전기 충전부에 작업자가 접촉되었을 경우 감전에 의한 화상 또는 쇼크에 의한 사망에 이르게 되므로 작업 시 반드시 절연장갑을 착용해야 한다.

손은 작업 활동 시 감전 위험이 가장 높기 때문에 사용 전압에 맞는 안전장갑의 사용이 요구된다. 7,000V이하 전압의 전기작업 시 손이 활선부위에 접촉되어 인체가 감전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한다.

고무장갑의 손상우려 시에는 반드시 가죽장갑을 외부에 착용해야 한다. 또한 절연장갑은 고무로 제조해야 하고 핀홀(Pin Hole), 균열, 기포 등의 물리적인 변형이 없어야 한다.

여러 색상의 충돌로 제조된 합성 절연장갑이 마모되는 경우에는 그 아래의 다른 색상의 층이 나타나야 한다. 장갑을 구비할 때는 착용 및 조작이 원활하도록 해야 하며, 착용상태에서 작업을 행할 때 지장이 없는 것이어야 한다.

안전장갑 중요성

유기화합물용 안전장갑

절연장갑을 포함해 안전장갑에 사용되는 재료와 부품은 착용자에게 해로운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한다.

육안을 통해 확인한 결과 찢어진 곳, 터진 곳, 구멍 난 곳이 없어야 하며 안전인증 유기화합물용 안전장갑에는 안전인증의 표시 외에 안전장갑의 치수, 보관, 사용 및 세척상 주의사항, 안전장갑을 표시하는 화학물질 보호성능표시 및 제품 사용에 대한 설명을 추가로 표시해야 한다.

안전장갑 기능

댓글 남기기